Trotsky의 모순세계

  지난 일요일 유난히 재정을 내리기 위해 이동하다 급제동을 하는 일이 잦은 여파였는지 오늘 민방위 소집훈련을 치르고 돌아오는 길에 유난히 발(구체적으로 발목 윗부분)이 아프더군요.
  이미 지난 해 경험했던 발목 부위의 통증은 구두를 신고 정상적인 보행을 하기에도 불편한 상황이고 거기에 처음 신은 심판화의 적응과정에서 무좀까지...;;;
 
  무좀이야 출근길에 약을 구입한 상황이라 일단 처치는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지만 발목통증에 대해서는 지난 해 침을 이틀 맞고 한약도 복용해 보았지만 워낙 생활습관이 엉망이라 건강을 찾을 것이라는 보장이 없다죠. 뭐 근 3년 이상 같은 부위이고 또 10여 년 이상 자주 접질리던 부위인 터라 쉽지 않군요.
  어깨 근육 결림도 쉬이 멈추지 않고 있고 가방을 끌고 다니는 대신 계단에서 들고 다녀야 하는 수고가 추가되면서 손목도 비명을 질러 대는군요. 정말 나이가 들긴 들었나 봅니다.

================================================

  그러한 상황에서 또다시 고민에 빠지는 현상들.
  잘 하는 아이들은 잘 하는 대로 너무 잘난 척하려다가 저에게 무안당하는 이들이 있고, 못 하는 아이들은 아예 수업에 대한 관심과 호응은 뒷전인 채 자기 할 짓만 하는 아이들이 꼭 있죠. 사실 학원강사일을 하면서 저 스스로가 강사로서의 업무의식보다는 학원에 [매여 있는 삶을 이어 나가는] 아이들에 대한 연민의식과 사교육이 과연 진정한 교육이라고 평가받을 수 있는 것인가 하는 회의감이 더 강한 편이다 보니 되도록 아이들을 유하게 대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던 것인데, 확실히 요즘 피로도가 가중되었기 때문인지 수업에 대한 제 스스로의 집중력도 떨어진 느낌이고 아이들의 모습도 예전같은 풋풋함을 보기가 쉽지 않네요.
  그런다고 제 소심한 성격 상 참다 참다 화를 폭발시켜서 분위기를 스스로 엉망으로 몰아 넣었던 몇 차례의 좋지 않았던 기억 때문에 되도록 더 참아 보고 다른 쪽에서 스트레스를 풀어내고 싶은데 그것도 만만치가 않네요.

  담임을 맡지 않음, 암기과목에 대한 작업을 하지 않음, 한 개 학년의 수업을 전담한다는 것 말고는 내부의 특정 팀에 소속감을 느끼기 어렵다는 점 등이 방학을 보낼 때는 크게 압박이 되지 않았는데 학기에 접어들은 현재는 꽤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뭐 중등부에 사회과목을 학원의 수업과정으로 넣어야 할 만큼 아이들의 학력 수준의 저하야 수업 경험상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현실이고(정말 내용에 대한 숙지가 전혀 안 되네요), 제 스타일이 내용의 단순한 암기에만 신경쓰기보다는 폭넓은 내용의 이해와 인과관계에 치중하는 스타일이라 많은 이야기를 해 주려 하는데 오히려 그것이 역효과를 보는 것 아닌가 하는 자책도 하게 되고요.

  하여간... 다음 주부터는 시험대비 일정에 들어가게 되고 좀 더 다그치는 모양새를 갖추지 않을 수가 없겠죠.
 
BLOG main image
Trotsky의 모순세계
존재하는 모든 것은 왜곡과 모순에 가득차 있다. 그렇다고 포기할 자신감은 없어서 사는 것이라 여기고 있는 이의 이야기...
by trotzky

카테고리

모순을 인정하자 (551)
낙서(일기) (446)
베낀글들... (5)
스크랩 보관글들... (42)
심판(야구)일지 (13)
야구 이야기 (7)
감상-소감 목록 (7)

달력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get rss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03-28 19:35